의회

송석준 의원, "임대사업자제도 부활시킨다…"

단기임대와 아파트장기임대 부활시키는 '민간임대주택특별법'개정안 등 퍠키지 법안 발의”

 

국제수사일보 현원근 기자 | 정부가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활성화를 유도해 놓고 폐지하기로 한 등록임대사업자제도를 부활시키는 패키지 법안이 대표발의 됐다.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은 정부가 2017.12.13. 임대주택등록활성화 방안으로 유도한 주택임대사업자제도를 폐지하여 전월세 시장에 임대주택의 공급절벽을 유발해 전월세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등록임대사업자제도를 부활시키는 패키지 법안들인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과 정부가 임대주택등록 활성화를 위해 주었던 세제혜택을 복원하는「지방세특례제한법」과 「조세특례제한법」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송석준 의원이 대표발의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2017년 12월 정부가 유도해 놓고 작년 7·10 부동산 대책으로 폐지한 단기임대(4년, 매입·건설)를 부활시키되 의무임대기간을 4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아파트 장기일반 임대를 다시 허용하며(의무임대기간 10년), 임대사업 자진 말소가 원활히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제도 변경에 따른 임대사업자의 사업 유지에 대한 선택권과 임대주택의 매물을 유도하여 주택공급 효과를 높이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그리고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의 경우 정부가 등록임대사업자 활성화 방안으로 등록임대사업자에게 제공한 지방세와 재산세 감면기한의 일몰규정을 2021.12.31.에서 2024.12.31.까지 3년 연장하여 시행하도록 했다.


「조세특례제한법」개정안의 경우에는 역시 정부가 등록임대사업자 활성화 방안으로 등록임대사업자에게 제공한 소득세 감면의 일몰규정을 2022.12.31.에서 2025.12.31.로 3년 연장하고, 장기일반임대주택 사업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의 과세특례를 개정 이전의 내용으로 복귀시키며, 그 기간은 소득세 감면 일몰규정 연장과 통일하여 2025.12.31.로 하는 내용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특위는 지난달 27일 모든 유형의 매입임대제도는 폐지하고 임대사업자에게 주었던 양도소득세 중과배제를 등록말소 후 6개월간만 허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현재 임차인이 거주하고 있는 임대사업자들의 경우 사실상 양도소득세 중과를 피할 길이 없고,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이익을 침해할 뿐 아니라 오히려 매물유도를 방해하여 전월세 시장의 공급절벽을 야기하고 전월세 가격 급등을 일으켜 임차인들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송석준 의원이 대표발의한 임대사업자제도 부활 패키지 법안이 통과될 경우 기존 임대사업자들이 보유한 임대주택 물량을 즉시 시장에 공급할 수 있어 전월세난 해결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측된다.


송석준 의원은 “정부의 일방적이고 급작스런 등록임대사업자제도 폐지로 작년 6월 160만 가구에 이르던 임대물량 중 52만 가구 이상이 사라졌다.”며, “시장 상황을 전혀 고려치 않고 임대사업자들을 죄악시하면서 모든 유형의 임대사업자제도를 무리하게 폐지하여 결국 무주택 서민들만 고통받고 있는 부동산시장을 조속히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

더보기
당진시의회, 건강한 도시문화 만들기 의정토론회 개최
 국제수사일보 박미영 기자 | 당진시의회가 17일 당진시청 상록수홀에서 건강한 도시문화 만들기 정책 방향 모색을 위한 ‘건강한 도시문화 만들기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권경희 발제자를 비롯한 토론자 4명, 당진시의회 의원 8명(좌장 김명회 의원), 청중 3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백석문화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학과장 권경희 교수의 ‘지속가능 건강도시를 향하여’라는 주제 발표 후 토론자 4명의 지정토론을 거쳐 청중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지정토론의 내용은 ▲윤준홍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진지사장의 건강검진율 제고를 통한 건강 도시 창출 ▲이미숙 당진시보건소 건강증진과장의 건강한 도시문화 만들기 ▲박영규 당진건강서포터즈 단장의 시민의 건강은 시민이 지킨다 ▲유난영 풀솜노리공작소 대표의 행복한 삶은 건강 예방으로 시작한다 이다. 청중토론에서 건강도시구현을 위해 민간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정책적 지원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김명회 의원은 “건강도시라는 개념과 당진시의 추진상황, 관련 시책 등을 공유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건강도시 구현에는 최소 15년에서 30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되는 만


경제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미용기능기술 특허받은 미용아카데미 있어 화제

 국제수사일보 최태문 기자 | 한류문화를 이끌고 있는 K-POP, K-드라마 등으로 대한민국의 헤어 미용분야는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과 인기를 모으고 있다. SNS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는 K-뷰티를 소개하는 컨텐츠들로 넘쳐나고 있다. 이러한 세계 트랜드 속에 미용기술을 배우거나 경험하기 위해 국내를 방문하는 외국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에서 미용기능기술 특허출원 받은 미용실무교육으로 성공적인 미용 취업· 창업 전문교육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고 알려진 연예인만들기 미용 아카데미는 뛰어난 실무기술로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30년 이상 경력의 미용이학박사, 미용기능장인 원장이 창업 및 취업 노하우를 소수정예 맞춤교육으로 직접 진행하고 있다. 피부미용학과, 헤어미용학과 재학생들도 섬세하고 정교한 실무기술을 배우기 위해 자주 찾는다고 한다. 영등포 연예만들기 미용 아카데미 김성희 원장은 “2달에 한 번 학생들과 함께 어르신들을 찾아가 미용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에 공헌하는 미용 전문가들을 양성하는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며, “대한민국 미용분야 발전을 위하여 미용 취업 및 창업 노하우를 아낌없이 전수해주고 창업 후에도 언제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