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공정거래위원회, 선비콜의 사업자단체금지행위 제재

특정 LPG충전소를 이용하지 않는 개인택시사업자의 콜 배차 서비스를 정지하기로 결정한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URL복사

 

국제수사일보 윤희숙 기자 | 선비콜은 2020년 5월 임시총회에서 '영주개인택시 선비콜 운영규정'에 “선비콜회원은 대영충전소 사업 미동참시 콜은 정지한다.”는 조항을 신설하고 이를 시행했다.


선비콜이 이러한 조항을 신설한 목적은 대영가스충전소의 적자를 막기 위한 것으로, 임시총회 당일 현장에서 의결된 운영규정 개정(신설) 내용을 선비콜 회원인 개인택시사업자들에게 고지하였다.


이러한 행위는 구성사업자는 사업자단체에게 종속된 사업자가 아닌 독립된 사업자로서 자신의 영업활동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거래처를 선택하여 결정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단체가 임의로 정하여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주는 것은 구성사업자의 사업내용이나 활동을 부당하게 제한한 행위에 해당된다.


구성사업자의 이용승객 중 선비콜 호출승객이 80%임을 감안할 때 배차정지 징계를 받게 되면 구성사업자는 자신의 사업활동에 상당한 지장을 받게 된다.


이는 구성사업자로 하여금 택시호출 중계서비스와 무관한 사안을 이유로 사업자단체의 결정을 준수하도록 강제한 결과를 초래하였다.


공정위는 구성사업자의 사업내용 또는 활동을 부당하게 제한한 선비콜에 시정명령(향후 행위금지명령 및 구성사업자에 대한 통지명령)을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 조치는 사업자단체가 운영규정 신설을 통해 구성사업자에게 특정 충전소 이용을 강제함으로써 구성사업자의 사업내용 또는 활동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행위를 적발ㆍ시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경쟁 질서를 저해하는 사업자단체의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관련 법 위반 사항이 적발될 경우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제재할 계획이다.


정치

더보기
전북선관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자 3명 고발
 국제수사일보 정덕식 기자 | 전라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하여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는 3명을 5월 31일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 선거의 자유방해 선거인 A씨는 사전투표와 관련해 ‘사전투표용지 QR코드는 비밀투표 위반’, ‘국민이 투표한 사전투표지 조작하지 마라’ 등의 내용으로 전주와 김제지역 도로변에 다량의 현수막을 게시해 유권자들로 하여금 사전투표에 관한 허위사실을 진실로 받아들여 사전투표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거나, 사전투표를 하는데 지장을 초래하게 하는 등 유권자의 자유로운 사전투표 참여를 방해하여 '공직선거법'제237조(선거의 자유방해죄)를 위반한 혐의가 있다. ▣ 선거운동용 거리현수막 훼손 선거인 B씨는 5월 26일 남원시 도로변에 게시된 특정 후보자의 법정 선거운동용 현수막 연결끈을 절단하는 방법으로 현수막을 훼손하여'공직선거법'제240조(벽보, 그 밖의 선전시설 등에 대한 방해죄)를 위반한 혐의가 있다. ▣ 자동동보통신 선거운동 문자메시지 미신고 전송 후보자 C씨는 선관위에 사전신고 없이 10회에 걸쳐 자동동보통신의 방법으로 선거운동 문자메시지를 전송한 혐의가 있다. '공직선거법


경제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2022 제3회 글로벌K뷰티스타모델콘테스트’ 성황 이뤄

 국제수사일보 최태문 기자 | '2022 제3회 글로벌K뷰티스타모델콘테스트’가 지난 5월 26일 오후1시 그랜드힐컨벤션 1층 플로리아홀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2022 제3회 글로벌 K뷰티스타모델콘테스트'는 글로벌뷰티엔컬쳐협회, 글로벌K뷰티스타모델콘테스트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뉴스문화·뷰티엔패션·WGPS미디어 공동주관했다. (사)한국신문방송인클럽·포탈뉴스·시사포토뱅크·(재)국제모델협회·(재)유엔평화국제교류협회·백옥생코리아(주)·KBS스포츠예술과학원·한국무궁화사랑시낭송중앙회·K뷰티스타모델위너스클럽·(주)바비아나필름 등이 후원하고, (주)대우패션그룹·MBC아카데미뷰티학원·(주)에코바이오의학연구소 등이 협찬했다. 본선대회 심사위원장에는 안병천 (주)대우패션그룹 회장/(재)국제모델협회 이사장, 심사위원으로는 김린정 휘뷰티연구소 대표, 김채호 (주)뷰티르샤(MBC아카데미뷰티학원) 대표, 민지영 민지영예술단 단장, 서혜정 (주)라포레엔터테인먼트 대표, 신성훈 라이트컬처하우스 대표/감독, 신철승 (주)바비아나필름 대표/프로듀서, 전미정 글로벌평생교육전문가협회 회장 등이 참여했다. 올해 3회째 맞은 글로벌 K뷰티스타모델콘테스트는 국내 기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