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코드페어 대상작,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본상 수상 쾌거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공모전 대상 수상작,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로봇‧지능형기계분야 본상 4등상 수상

URL복사

 

국제수사일보 윤희숙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된 2022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 이하 ‘ISEF’)에 한국 대표로 참가한 박두고(한국디지털미디어고등학교 2학년) 학생의 ‘손가락 추적 시스템(Finger Tracking)과 광학문자 판독장치(OCR)을 활용한 시각장애인용 안경’ 작품이 로봇·지능형기계(Robotics & Intelligent Machines) 분야에서 5월 13일 본상 4등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중·고교생 대상 과학‧기술 관련 세계대회 중 가장 큰 규모로 알려진 ISEF는 1950년에 처음 개최되어 매년 전세계 60개 이상 국가 1,8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하고 있으며, 이번 ISEF 2022는 미국 동부 시간으로 5월 4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었다.


ISEF의 본상은 전체 21개 분야별로 우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1등상부터 4등상까지 주어지며, 로봇·지능형기계 분야에 참가한 박두고 학생은 카메라에 손가락 추적 시스템(Finger Tracking)과 광학문자 판독장치(OCR), 이미지 전처리 등의 기술을 입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시각 장애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품을 제출하여 본상 4등상을 받게 되었다.


ISEF에서 본상 수상에 앞서, 박두고 학생은 이 작품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1년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참가하여 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21년 12월 한국대표 선발전(ISEF-K)을 통해 ISEF 2022에 참가하게 되었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코드페어 소프트웨어공모전에서 우수 입상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링 과정을 통해 ISEF의 시스템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로봇‧지능형기계(Robotics & Intelligent Machines),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s) 분야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박두고 학생은 이번 ISEF에서 전 세계 국가대표의 작품을 보며 많은 동기부여와 영감을 얻었으며, “기존에 없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크고 작은 다양한 사회 문제들을 해결해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대회 출품작을 국제 특허 등록을 시도하고 상용화 하는 등 사회에 혁신적인 가치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과기정통부 허원석 소프트웨어정책관은 “한국코드페어 추진 후 처음으로 국제대회 본상을 수상한 의미 있는 쾌거였으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의 소프트웨어·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공모전, 해커톤, 온라인 소프트웨어공부방 총 3개의 트랙으로 운영되는 2022년 한국코드페어는 금년 10월에 본선이 개최될 예정이며, 이에 앞서 5월 30일부터 접수가 시작될 예정이다.


정치

더보기


경제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청와대 국민가요제 22일 성료

 국제수사일보 최태문 기자 | 5월 10일 최재형 국회의원의 인사말로 시작된 청와대 개방 축하 국민 행사가 22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서혜정, 남훈(본명 김남훈)의 설립취지낭독을 시작으로 청와대분수대 야외특설무대에서 제1회 청와대국민가요제(사회자 코미디언 김성남, 국민MC)가 74년 만에 청와대개방기념의 일환으로 주최 청와대국민가요제 조직위원회(윤영용 이사장)와 주관 국제엔젤봉사단(천세영 총재)의 진행으로 성대히 막을 내렸다.   이날 개회사에서 운영용이사장은 "74년 대한민국 권력과 권위의 상징 청와대가 이제 우리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국민이 주인인 시대에서 제1회 국민가요제로 그 개방의 기쁨을 함께 합시다."라고 말했다.   제1회 청와대국민가요제 영예의 대상은 소찬희의 터얼스를 부른 이제은(가수명 엄마)과 옥슨80의 불놀이야를 부른 길대호가 수상했다, 전 참가자에게 상장,트로피,메달표창,상품이 주어졌으며,주식회사 부산어묵에서 선물셋트,왓컴퍼니에서 BTS 굿즈상품,주식회사 아이블린에서 오트마임생수를 후원했다.   청와대국민가요제는 분기별로 가요제가 열릴예정이며, 대상수상자에게는 국제엔젤봉사단(송해 명